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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 한국어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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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 한국어 채택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범교포적인 운동을 위한 기반 조성을 위해 AP 한국어 추진 위원회(14인)가 구성되었다. 한국어진흥재단이 주최가 되어 위원회에는 재단 이사들( 문애리 추진 위원장, 김경수 부이사장, 강숙위원, 김준환 위원) 과 함께 미주한국학교연합회 임철현 회장, 남가주 한국학교 안복균 교육관, 미주한국어교사협의회 이효상 회장 등 각 단체의 대표와 Defense Language Institute(DLI) 의 강사희 교수, Brigham Young Univ. 의 Mark Peterson교수 등 각계의 인사들이 모여 AP 한국어의 중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논의하고 추진을 위한 방향제시와 정보수집 등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AP 한국어 채택 위원회는 일을 진행해 가면서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이 필요한개인 및 단체와의 네트워크 형성과 함께 한인 사회의 응집력 있는 관심과 지지를 유도할 수 있는 대책 마련에 대해 논의하였다.

College Board의 AP Korea 채택 조건을 토대로 하여, AP 한국어 채택을 위한 추진 방법을 크게 다음과 같이 열개 분야로 분류하였다. 모든 과제는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검토, 조정, 추가 할수 있다. 진행 상황을 검토해 College Board 에 자료 제출 또는 정식 면담 신청 시기를 정할 예정이다.

(1) AP 한국어 채택의 정당성을 객관적으로 제시하는 자료 준비
- AP Korean 응시생 예상 숫자 제시를 위한 논리확립과 결정적요소의 다년간Data 확보 및 분석
- 현재 AP 세계어로 채택된 언어 (특히일본어, 이태리어, 독일어, 러시아어, 중국어) 를 제공하는 중고등학교 숫자와 지역적 분포 실태 분석자료 (한국어 현황과 비교)
- 현재 2011-12학년 중고등학교의 한국어 현황 및 Non-Korean American 학생비율
- 지난 10년기간동안의 SAT 외국어 시험 선택 학생수 비교 분석 자료
- 주말 한국학교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수 자료
- 주말 한국학교에서 한국어수업을 정규학교로 인정하는 학교 list 와 credit 인정 범위 data (credit만, 학점인정, 기간 제한 유무) 및 해당 학생수 자료
- 한국의 경제위상 및 미국과의 무역 파트너로서의 위치
- 미국의 안보정책의 주요국가로서의 한국에 대한 미국 의회와 행정부의 공식 성명 자료
- 미국 한인사회의 인구학적, 경제적 위치
- 한국어에 대한 자료 ("Critical language,” UNESCO, 언어학자인용 등)

(2) 매년 11월 실시하는 SAT 한국어 시험에 많은 학생들이 (특히 12학년) 응시해 줄것을 언론과 학부모회를 통해 호소

(3) SAT 한국어 시험과 정규학교 한국어 선택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언론과 학부모회를 통해 정정하고 오히려SAT 한국어 시험과 정규학교 한국어 선택를 기피함으로 오는 불이익을 홍보 (대표적인 잘못된 예: "한인학생이 한국어반이나 SAT 한국어를 택하면 안된다,” 학점 또는 점수를 대학에서 인정 안 해 준다,” " SAT 한국어가 없어졌다”). 오히려, 높은 SAT 한국어점수는 대학에서 AP Korean 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 즉, 필수 외국어과정을 면제 받거나 원하면 한국어고급반이 있으면 선택 할 수 있다. )

(4) 정규학교에 한국어반 개설과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진

(5) 전국적인 web-based Survey Monkey 를 홍보, 실시하여 한국어를 정규 학교에서 배우고 싶어하는 학생 수와, 한국어가 없어서 다른 언어를 선택한 학생 수, SAT 한국어를 본 학생들의 시험 배경과 대학 정보, 배우고 싶은 외국어의 SAT, AP program 존재 여부가 그 외국어를 선택하는데 미치는 영향, 응답자의 인종/민족, 이민, 태어난 곳, 주거지역 (현재, 고등학교 재학시), 자신이 소속된 민족에 대한 자긍심과 정체성 등의 자료를 통해 AP Korean 에 필요한 수요자 자료를 수집한다 (대상: 중고등 학생, 대학생, 학부모).

(6) 많은 대학의 AP 한국어 채택의 지지와 AP 한국어를 AP 외국어로 인정하겠다는 지지 유도 (300개 대학을 목표)
- UC System을 비롯한 주요 대학들의 AP Korean 채택 지지성명을 얻어냄

(7) 중고등학교 교장으로 부터 AP 한국어 채택 지지 와 담당고등학교에서 AP 한국어 시험을 실시할 의사 요청
- 중고등학교 교장의 AP 한국어 채택 지지서명: 500 학교 목표
- 고등학교 교장의 AP 한국어 시험 장소로 담당학교 제공의사: 500 학교 목표
- 한국어반이 없는 중고등학교 교장의 향후 5-6년 내에 한국어를 담당 학교 에서 실시할 것을 고려 (consider) 하겠다는 의사 성명서: 200 학교 목표

(8) 한국정부의 AP 한국어 채택을 위한 재정지원의 범위 타진 및 지원 약속 성명서

(9) 한인사회와 주류사회를 대상으로 "AP Korean채택의 당위성 및 AP Korean
Committee 의 활동에 대한 성명서” 를 만들어 한인사회는 물론 주류사회에 홍보하고 AP Korean 추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단체와 개인을 대상으로 협력기반을 넓힌다.

(10) AP Korean 채택의 당위성과, 어려움, 다양한 방법의 협조를 한인 사회 안팎으로 홍보하고 요청한다.
한인 및 미국 주류 언론과, 단체, 개인들과의 Network를 구축하고 활용한다. 이를 위해 재단과 각 위원이 소속되어 있는 단체와 먼저 network 을 시작하고 다른 단체와 개인 및 언론사를 홍보와 협력 대상으로 연계한다. AP Korean 채택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영향력이 있는 단체소속이나 개인과의 친분을 활용 AP Korean 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예: The College Board President/VP, ACTFL, Asia Society, Asian American elected politicians, appointed government agency directors, such as the Department of Education).